옥씨부인전 등장인물 및 줄거리, 원작정보까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우 임지연이 주연을 맡아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옥씨부인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작품은 노비 '구덕이'가 일련의 사건을 통해 양반으로 신분이 바뀌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라마 '옥씨부인전'의 등장인물, 줄거리, 그리고 원작 관련 정보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옥씨부인전 기본정보
장르: 사극, 로맨스
배경: 조선시대 후기
방영일: 2024년 11월 30일
방송시간: 토, 일 오후 10시 30분 (JTBC)
회차: 16부작
OTT: 넷플릭스, 티빙
연출: 진혁
극본: 박지숙
방송시간 | 11월 30일부터 10주 토,일 오후 10시 30분 |
방송사 | JTBC |
몇부작 | 16부작 |
등장인물 | 임지연, 추영우, 김재원, 연우 등 |
OTT | 넷플릭스, 티빙 |
2. 옥씨부인전 줄거리
조선시대, 모시던 아씨의 혼사를 망쳤다는 억울한 누명을 쓴 노비 '구덕이'는 생존을 위해 아버지와 함께 도망칩니다.
지친 몸으로 발견한 산 속 주막에서 하루 머물기로 한 날, 딸에게 짐이 되기 싫었던 아버지는 홀로 떠나고, 망연자실한 '구덕이'는 주막에서 일하며 아버지를 기다립니다.
어느날, 청나라에서 돌아오는 양반 아씨 '옥태영'과 만나게 된 '구덕이'는, 재물을 노린 화적의 습격 속에서 옥태영의 희생으로 홀로 살아남습니다.
어린시절 청나라로 떠나보낸 '옥태영'과 '구덕이'를 착각하는 옥씨 일가에게 '구덕이'는 하지 말아야 할 첫번째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3. 옥씨부인전 등장인물
구덕이역 (임지연)
노비 신분이지만 머리가 똑똑해 글쓰기, 셈하기, 요리 등 못하는 것이 없다. 바닷가에 집을 짓고 아버지와 행복하게 사는 것이 꿈이며 이를 위해 돈을 모으고 있다.
주인집에서 도망친 뒤 주막에서 일하던 중 우연히 '옥태영'을 만나게 된다. 화적의 습격 속에서 홀로 살아남은 후, 옥태영을 대신해 양반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송서인 및 천승휘 (추영우)
명문 송대감 댁의 맏아들로 공부는 즐기지 않고 예술에 관심이 많다. 저잣거리 공연을 보러갔다 우연히 만나게 된 구덕이의 모습에 반하게 된다.
구덕이가 도망친 날, 아버지와 기녀 사이에 태어난 서자라는 출생의 비밀을 듣고 집을 떠나 이름도 천승휘로 바꾼 채 전국을 떠돌며 공연하는 예인의 삶을 살아간다.
송윤겸 (추영우)
청수현의 새 현감 성규진의 맏아들로, 송서인과 똑같은 외모를 지녔다.
양반가의 적장자이자 무예가 출중하고 따뜻한 심성까지 겸비한 최고의 신랑감이지만, 그에게는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는 비밀이 있다.
성도겸 (김재원)
규진의 둘째 아들이자 성윤겸의 동생이다. 집안이 위기에 처했을 때 태영이 도겸 곁을 지켜주었다.
이후 태영을 위해 살겠다고 결심하고 필사적으로 공부에 매진한다. 청년이 되어 혼처를 찾던 중, 태영을 꼭 닮은 '미령'과 마주치게 된다.
차미령 (연우)
수려한 미모와 고운 심성, 그리고 당찬 모습을 지닌 의창현 출신의 여인이다. 그녀는 외지부 집무실에서 태영과 처음 마주친다.
태영은 이타적이고 똑부러진 미령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자연스럽게 친해진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미령의 계획이었다.
옥태영(손나은)
편견 없고 따뜻한 심성을 지닌 청나라에서 온 아씨. 편견 없이 따뜻한 어머니와 딸바보 아버지 사이에서 금지옥엽으로 자랐다.
넓은 세상에서 보고 배운 것들을 통해 새로운 미래와 변화를 꿈꾼다. 외지부가 되어 힘없고 억울한 사람들을 돕는 것이 꿈이다.
04. 옥씨부인전 인물관계도
이타적이고 똑 부러진 '차미령'과 가까워지는 '옥태영' '차미령'은 외지부의 일을 돕고 싶다고 나서고, '옥태영'은 기쁜 마음으로 '차미령'을 맞이합니다.
'성도겸' 또한 자연스럽게 '차미령'과 가까워지지만, '차미령'에게는 누구에게도 밝힐 수 없는 비밀이 있습니다. 모든것이 '차미령'의 계획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05. 옥씨부인전 원작정보
16세기 프랑스에서 벌어진 실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과 조선 선조 시대의 '가짜 남편 사건'을 모티브로 하였습니다.
두 사건 모두 인간의 불안정한 심리를 이용해 신분을 속여넘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의 의심이 커지면서 의혹이 불거지고, 결국 진짜가 등장하면서 가짜의 정체가 밝혀진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드라마 옥씨부인전의 진짜 옥태영도 살아 돌아오게 될까요?
06. 옥씨부인전 방송시간
드라마 옥씨부인전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밤 10시 30분에 방영됩니다.
본방송 종료 1시간 후부터는 넷플릭스와 티빙에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총 16부작으로,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5년 1월 19일까지 방영될 예정입니다.
마치며
모든 것이 가짜인 외지부 '옥태영'과 그녀를 지키기 위해 목숨까지 걸 수 있는 '천승휘'의 치열한 생존 사기극을 담은 드라마 '옥씨부인전'.
비록 역사적 실화를 바탕으로 한 픽션이지만, '구덕이'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단순히 살아남는 것을 넘어 정체성과 꿈을 향해 나아가는 '구덕이'의 모습을 보며 우리는 작은 위안을 얻게 됩니다.
앞으로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기대되는 만큼, '구덕이'의 여정을 함께 지켜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으로 '옥씨부인전'에 대한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